아무리 좋은 상품이라도 검색 결과에 노출되지 않거나, 고객의 눈길을 끌지 못하면 너무나 답답하죠.
그럴 땐 키워드를 바꿔보는 것도 방법 중 하나예요.
이번 포스팅에선 키워드 검색 방법과 활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키워드란?
키워드는 고객이 상품을 검색할 때 사용하는 단어를 말해요
키워드는 상품을 효과적으로 노출하고 검색 결과 상위에 나타나도록 설정하기 위해 중요한 요소이기도 해요
키워드 종류는 여러 가지 있지만 이번 글에선 대표키워드와 세부키워드에 대해 알아볼게요
🔹 대표키워드
- 고객이 가장 먼저 떠올리는 일반적인 단어를 말해요
- 보편적이고 검색량이 많아 키워드 경쟁력이 높은 편이에요
- 상위 노출되기 어려워요
ex) 가방, 화장품
🔹 세부키워드
- 특정 상품을 더 구체적으로 나타내는 것을 말해요
- 검색량이 적어 키워드 경쟁력은 낮은 편이에요
- 상위 노출되기 쉬운 편이에요
- 구매 전환율이 높은 편이에요
ex) 지성용 수분 크림, 발볼 넓은 여성 운동화
키워드 검색 방법
키워드를 검색하는 방법 3가지를 알려드릴게요
🔹 네이버 검색
네이버 검색 시 나오는 연관 검색어를 활용할 수 있어요
🔹 네이버 데이터랩
쇼핑인사이트 > 분야 검색
500개까지 키워드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이들을 조합하여 사용해도 좋아요
🔹 네이버 검색 광고 키워드
키워드 도구 > 키워드 입력 > 조회하기
PC와 모바일 검색량 모두 합쳐 월간 1,000회 이상 조회되는 키워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1만 회가 넘어간다면 경쟁력이 매우 높은 키워드예요
키워드 활용 방법
키워드 검색하는 방법을 알았다면, 이제 이 키워드 중에서 내 쇼핑몰에 적합한 것들을 선택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1. 네이버 쇼핑에서 상품 등록 수를 확인해요.
이 상품수는 공급을 뜻해요
2. 키워드 월간 검색수를 확인해요
이는 수요를 뜻해요
3. 상품 경쟁강도를 구해요
(등록된 상품 수) / (월간 검색수) = 상품 경쟁강도
ex. 25,747,865 / 29,760 = 865.18
이때 상품 경쟁강도가 높을수록 경쟁이 치열하다는 것을 의미해요
10 이하는 매우 좋은 키워드, 20 이하는 무난한 키워드예요
그러므로 예시로 든 키워드는 경쟁이 매우 치열한 키워드를 의미하겠죠?
이번 글에선 키워드를 선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처음엔 경쟁이 약한 키워드를 활용하여 상품을 노출시키고 구매율을 높이는 게 효과적이에요.
키워드를 잘 활용하면 고객과 접점을 늘릴 수 있으니 꼭 적용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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