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디다스, 나이키의 D2C 전략 (DT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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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아디다스, 나이키의 D2C 전략 (DTC)

by 도하늘씨 2023. 3.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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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2C 전략이란?

Direct to Customer의 줄임말로 기업이 소비자와 직거래하는 형태의 비즈니스이자 고객과 브랜드의 직접적인 관계를 말해요.

 

D2C 장점

여러 유통 단계를 걸쳐 고객을 만나는 것이 아닌, 직접 고객을 만나니 제품의 품질 관리가 용이하고 유통 마진을 줄이는 효과를 얻을 수 있어요. 또한 고객의 검색, 클릭, 결제, 장바구니, 리뷰, 환불 등을 수집하고 분석하여 고객의 니즈를 보다 빠르게 알 수 있죠. 그리고 자사몰 구축으로 인해 기업 신뢰도를 높일 수 있다는 장점도 있어요.

 

그중 가장 큰 장점은 충성 고객을 증대시킬 수 있다는 것인데요.

충성 고객은 높은 확률로 주변 사람들에게 브랜드를 권유함으로써 신규 고객을 창출하죠. 이는 광고 비용을 감소시키는 효과를 낳죠.

도매 중심 비즈니스 선언

 

그런 나이키와 아디다스가 D2C 마케팅을 수정하고 다시 도매 중심 비즈니스로 복귀하겠다 선언하였습니다.

아디다스 CEO인 굴덴은 "홀세일 리테일러들이 베스트 파트너. 향후 마케팅 전략은 도매 비즈니가 최우선이며 DTC는 다음 순위"라 발표했죠.

 

나이키 또한 도매 리테일러들과 접촉을 늘리더니 영국 글로벌 스포츠웨어 리테일 체인인 JD스포츠와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했어요. 

 

최근 재고가 크게 늘어나며 골치를 앓으면서 매출 총이익률이 하락한 것이 도매 중심 비즈니스 마케팅으로 수정한 것이 아닐까 추측됩니다.

참고기사

http://www.apparelnews.co.kr/news/news_view/?idx=204474 

 

나이키, 아디다스의 흔들리는 D2C 전략...“아디다스, 도매 중심으로 복귀”

경쟁적으로 DTC 마케팅 강화를 강조해오던 나이키와 아디다스가 다시 옛 도매상들을 껴안는 전략으로 회귀하고 있다. 나이키가 3년 만에 풋 락커 등 대형 리테일러들을 나이키 캠퍼스로 초청, 대

www.apparelnews.co.kr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293/0000042959?sid=101 

 

나이키 vs 아디다스, 무엇이 격차를 만드나? [넘버스]

상장·비상장 기업을 분석하고, 가치투자의 방법을 공유합니다. 글로벌 1위 운동용품 기업인 나이키가 시장의 예상을 뛰어넘는 실적을 발표했어요. 앞으로 재고가 상당 부분 소진될 것이라는 전

n.news.naver.com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9/0005106121?sid=101 

 

“실적 좋으면 뭐하나”...호실적에도 이틀새 주가 8% 빠진 나이키

스포츠 의류 브랜드 나이키가 시장의 예상치를 뛰어넘는 실적을 발표했지만 이틀새 주가가 8% 가까이 하락했다. 매출에서 원가가 차지하는 비율이 높아졌고 한동안 이같은 상태가 지속될 수 있

n.news.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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