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7. 유통마케팅 조사과정 순서
조사목적 정의 - 조사 설계 - 조사 실시 - 데이터 분석 및 결과 해석 - 전략 수립 및 실행 - 실행결과 평가
48. 예측방법
- 패널조사법 : 같은 대상(패널) 동일한 질문을 반복적으로 하는 것
- 사례우추법 : 하나의 사례를 집중적으로 연구하는 것
- 투사법 : 간접적인 방법 (ex, 단어 연상법, 역할 연기)
- 델파이기법 : 전문가의 의견
- 시계열분석 : 시간의 경과에 따라 예측하는 방법
52. CRM의 등장과 마케팅의 변화
대중 마케팅 → 1:1 마케팅
시장점유율 → 고객점유율
신규 고객 확보 → 기존 고객 유지 강화
대량생산, 규모의 경제 → 다양한 생산, 범위의 경제
53. 가격정책
- 오픈프라이스 : 유통업체가 가격을 책정하여 점포마다 다른 가격
- EDLP : 상시저가격 ex)아울렛
54. 가격결정
- 묶음가격결정 : 세트메뉴, 패키지
- 이분가격결정 : 기본금 + 추가요금
- 로스리더가격결정 : 유인상품전략
- 포획가격결정 : 종속 제품 가격 결정
- 단수가격결정 : 가격 자릿수의 한 단위 낮춤 ex)9,900원
55. 이론
- 풍선효과이론 : 어떤 문제를 해결하고 나면 다른 문제가 발생
- 20:80이론 : 20%의 상품이 매출 80%를 차지, 주력 상품 집중
- 채찍이론 : 수요예측왜곡
- 욕조마개이론 : 품목별 진열량을 판매량에 비례하게 하면 상품의 회전율이 일정화되어 품목별 재고의 수평적인 감소가 같아진다
58.
- 자연도태설 : 적자생존, 약육강식
- 변증법적과정 : 정(백화점) + 반(할인점) = 합(할인백화점)
- 수레바퀴이론 : 진입 → 성정 → 쇠퇴 → 진입 ···
- 소매수명주기이론 : 도입기 → 초기성장기 → 가속성장기 → 성숙기, → 쇠퇴기
- 소매아코디언이론 : 제품 구색이 넓어졌다 좁아졌다
59. 점포 내 레이아웃 관리를 위한 의사결정의 순서
상품 배치 결정 → 고객 동선 결정 → 판매방법 결정 → 진열용 기구 배치
60. 소매점의 포지셔닝 전략
- More for More 전략 : 우수한 품질의 상품을 더 비싸게 (명품 전용)
- More for the Same 전략 : 좋은 상품을 같은 가격으로
- Same for Less 전략 : 같은 품질의 상품을 더 싸게
- Same for the Same 전략 : 같은 것을 싸게
- More for Less 전략 : 좋은 제품을 더 싸게
63. 점포 레이아웃
- 격자형 레이아웃 : 계획된 구매활동 촉진 ex)편의점, 대형마트
- 자유형 레이아웃 : 고객의 자유로운 쇼핑, 충동구매 ex)백화점
- 루프형 레이아웃 : 입구와 출구가 같은 곳 ex)이케아
- 복합형 레이아웃 : 격장형+자유형
64. 고객생애가치
- 백화점보다 인터넷 쇼핑몰을 이용하는 고객들을 평가하는데 용이하다.
- 고객과 기업 간의 정성적 관계 가치로 수치화 측정이 가능하다
- 고객유지율에 기반하여 추정할 수 있다
- 고객이 일생동안 구매를 통해 기업에게 기여하는 수익을 현재가치로 환산한 금액
- 고객의 이탈률과 반비례 관계이다
65. 유형별 고객
- 고객 :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거나 이용하는 소비자
- 이탈고객 : 기업의 기준에 의해서 더 이상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는 고객
- 내부고객 : 조직 내부의 가치 창조에 참여하는 고객으로서 기업의 직원들을 의미
- 비활동고객 : 원래 고객이었다가 구매 시기가 지났음에도 구매하지 않는 고객
- 가망고객 : 현재 고객은 아니나 홍보 등을 통해 유입될 가능성이 높은 고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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