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사 2급] 2015년 유통 물류 일반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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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관리사 2급] 2015년 유통 물류 일반 관리

by 도하늘씨 2020. 8.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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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 물류 일반 관리 파트에선 주로 기본적인 개념, 특징, 장단점 위주로 문제가 나온다.

 

 

상적 유통 : 소유권 이전 기능. 재화 goods - 서류 it 정보 기술 (유, 무형)

물적 유통 : 장소적 효용(운송기능), 시간적 효용(보관 기능). goods - 컨테이너, 자동차, 선박 등

* 상적 유통과 물적 유통 구분할 줄 알기

서비스 유통 : 무형의 서비스 - 교육, 의료 등

 

 

구매 : 계약 체계를 위한 상담. 실질적으로 상품을 받고 소비자가 대금을 지불하는 행위.

구매자 수요 정보 수집 (needs 파악) - 실질적으로 구매자들이 구매를 하는지 조사 - 구매 상품의 품종 선택 - 품질 검사 - 시장에 들여놓기

재화를 취득하기 위해 규격을 결정하고, 공급원을 선정하고, 거래를 교섭하여 계약을 체결하고, 납입을 확보하는 기능

판매 : 예상 고객 (아직 구매하지 않은 사람도 포함)에게 서비스 제공 ex) 구매 욕구 자극시키는 프로모션 등

조달 : 공급자가 제품을 고객에게 보내는 과정으로 재공통제, 구매 및 인수와 창고관리의 기능을 포함하며, 공급망의 이
윤을 극대화할 수 있는 전략적인 방식을 구사해야 한다.

 

 

 

운송 기능 : 생산자에게서 소비자에게로 상품을 운송하기 위한 물리적 이전 방법 → 장소적 분리 극복 기능
보관 기능 : 상품의 생산 시기와 소비 시기의 시간적 불일치를 극복하기 위한 물리적 이전 방법 → 시간적 불일치 극복 기능

 

 

 

제조업자 : 제품을 만드는 사람. 소유권을 갖고 있는 사람. 제조업자는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을 생산하여 최종 소비
자가 사용하는 데에 있어서 시간적인 차이가 없도록 해야 한다.

도매상 : 제조업자와 소매상 중간 역할, 재가공도 할 수 있다

소매상 : 주로 판매하는 역할

*도매상과 소매상 구분할 줄 알기

 

 

교환경제 : 생산물을 생산자 자신이 소비하는 자급자족

시장경제 : 개인이나 공동체가 시장에서 만나 경쟁에 의해서 가격 표시

 

 

 

리더의 권력 기반
1. 강제적 권력 : (상황, 환경에 맞게) - 당위성
2. 보상적 권력 : 조직의 목표를 달성할 때 주워지는 것 (금전적, 비금전적)
3. 준거적 권력 : 기준 (가치관), task를 수행함에 있어 기준이 되는 것
4. 합법적 권력 : 공식적으로 인정된 권력
5. 전문적 권력 : 전문적인 지식, 기술을 기반으로 행사하는 권력

 

 


반응적 공급사슬: 재고 및 생산능력에 대한 적절한 조정을 통해서 수요의 불확실성에 대처함으로써 요구되는 시장 수요에 신속하게 반응하도록 설계한 전략을 말한다

 

 


테일러 : 고전적 경영이론 중 작업의 분업화가 필연적인 것이라면, 시간 연구와 동작연구를 통해 표준작업시간을 결정하고 관리자의 권한은 최대한 줄이며 작업과 작업도구를 표준화시켜야 한다고 주장한 인물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론 : 인간의 기계화 , 시간 연구 관리 (동작) , 경제인 가설
메이요(mayo) : 인간 관계론, 사회인 가설

 


회수기간법 : 투자에 소요된 비용을 회수하는데 걸리는 기간이고, 회수기간 법은 투자 금액을 되찾는 데 걸리는 기간으로 투자 안의 가치를 평가한 투자 안의 경제적 평가기법.

장점 : 간단하게 계산해 볼 수 있고, 리스크가 고려된 방법

단점 : 화폐에 대한 시간적인 가치가 고려되지 않다

 


자재·부품·서비스·설비를 자체적으로 생산하지 않고 외부에서 구매하거나 외주를 주는 일반적인 이유
1. 규모의 경제를 이룰 수 있는 자재에 대해서 비용상 이점
2. 충분한 생산능력이 갖추어지지 않은 경우나 수요가 예상보다 갑자기 증가하여 수요를 충족시킬 수 없을 때
3. 기업이 특정 품목을 생산할 만한 기술과 전문성이 없을 때
4. 공급자가 우수한 기술과 공정, 숙련된 작업자 등을 가지고 있어 오히려 구매 부품이 품질 면에서 더 우수할 수 있음
5. 하지만, 해당 업체에 대한 통제를 상실할 수 있다

 

 


그린 회계 : “녹색회계제도”라고 하는 녹색회계는 생산 및 소비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는 경제적 측정 방식으로 기업 조직이 비용편익분석을 통해서 환경지출에 따른 비용 및 편익 등을 과학적으로 추정하는 방법을 의미

 

 


국제물류 특성
1. 긴 리드타임
2. 문화의 중요성
3. 국경이동의 복잡성
4. 국제물류의 다양성

 


델파이 기법 : 전문가의 경험적 지식을 통한 문제 해결 및 미래예측을 위한 기법.

집단들의 의견들을 조정 및 통합하거나 개선 등을 시키기 위해 활용하며, 중요한 문제에 대해 설문지를 우송해 표본 개인들에게 일련의 집중적인 질문을 하게 되는 방식을 의미.

수요예측뿐만 아니라 다양한 형태의 의견조사에 활용되는 기법으로, 전문가 그룹을 선정한 후 반복적인 설문조사를 통해 수요 예측치를 추정하도록 하는 기법

 

 

역물류 : 소비자에게 인도된 제품의 전체 또는 일부가 일정 시간이 경과한 후 다시 생산자에게 돌아오거나 폐기되는 과정을 관리하는 것

상품의 생산에서 소비로 향하는 통상의 흐름과 반대의 흐름으로 통칭하는 물류흐름으로 “리버스 물류”로 불림.

재활용 또는 재사용의 결과로 인해 새로운 수송이 발생 하기에 상대적으로 공해가 많이 배출되는 문제점이 있음.

 

반품 물류, 회수 물류와 폐기물류의 세 가지로 크게 나뉨.

 

반품물류 : 고객으로부터 클레임이 청구된 제품 또는 유통기간이 초과된 제품이 되돌아오는 물류

회수물류 : 빈 용기, 빈병, 포장재 등을 고객으로부터 재사용하기 위하여 회수되어 오는 물류

폐기물류 : 제품, 포장, 이송용 용기, 자재 등의 폐기처분을 위한 물류.

최근 환경문제의 심각성이 나타나게 되면서 역물류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음.


제4자 물류
1. 물류업무를 수행할 기업들이 합작투자 형태로 존재.
2. 제3자 물류 서비스 기능에 고객관리 기능, 물류기획기능, ★컨설팅 기능★ 등이 추가.
3. 화주기업은 컨소시엄 형태로 된 물류 전문업체와 관계를 맺음.
4. 물류조직은 고객인 화주기업과 물류서비스 제공자 간에 단일창구 역할을 수행.

제 3자 물류
특정 물류업무를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독립법인으로 공급사슬 상의 기능 일부를 대행하며 운영된다.

 


보관의 원칙
1. 통로대면의 원칙:제품의 피킹을 용이하게 하고 효율적으로 보관하기 위하여 통로 면에 보관하는 것이 물류센터 레이아웃의 기본원칙.


2. 높이 쌓기의 원칙:제품을 고층으로 다단 적재하기 위하여 지게차와 파레트 등을 이용. 공간효율(용적률)을 향상.


3. 선입선출의 원칙(FIFO:First In First Out):먼저 보관한 물품을 먼저 끄집어내는 원칙으로 제품의 라이프사이클이 짧은 경우에 많이 적용.

특히 유통기한을 중요시하는 식품류에 있어서는 선입선출이 필수적이며, 그 외의 대부분의 제품에 있어서도 선입선출을 원칙으로 보관하여야 한다.

선입선출에 가장 효율적인 랙은 슬라이딩 랙으로 뒤에서 제품을 보충하 고 앞에서 피킹을 한다.


4. 회전대응의 원칙:제품의 회전율, 즉 입출하 빈도에 따라서 보관의 장소를 결정하는 것.

입출하빈도가 높은 제품을 출입구에 가까운 장소에 보관하게 된다. 이는 제품의 출하량 관련 ABC분석에 따른 제품의 차등 관리를 말한다.


5. 동일성 및 유사성의 원칙:동일한 품종은 동일 장소에 보관하고 유사품은 근처 가까운 곳에 보관한다는 원칙.

입고 및 재고관리를 편리.


6. 중량특성의 원칙:제품의 중량에 따라서 보관 장소를 결정해야 한다는 원칙.

중량물은 보관 랙의 하단에 경량물은 랙의 상단에 보관하게 된다.


7. 형상특성의 원칙:제품 형상의 특성에 따라서 보관방법을 결정한다는 원칙.

보관랙 및 보관 박스의 선정을 제품 특성에 맞게 선정


8. 위치표시의 원칙:제품의 보관 장소와 랙의 번호 등을 표시함으로써 업무의 효율을 증대시킨다는 원칙.

로케이션코드에 대한 지식과 방법론을 인지해야 한다.


9. 명료성의 원칙:이는 시각적으로 제품을 식별하기 용이하도록 보관한다는 원칙.

눈으로 보이는 물류를 추구하여야 한다.


10. 네트워크 보관의 원칙:관련성이 있는 품목을 한 장소에 보관하여 피킹 작업이 용이하도록 한다는 원칙.

피킹의 효율을 극대화시키기 위한 방안이다.

 



고객 서비스의 구성요소
거래 전의 서비스 요소 : 명시된 회사 정책, 회사 조직, 시스템 유연성, 기술적 서비스, 회사에 대한 고객 평가
거래 중의 서비스 요소 : 재고품질의 수준, 백 오더의 가능성, 주문 주기의 요소들, 환적, 제품 대체성
거래 후의 서비스 요소 : 설치, 보증, 수리, 부품, 제품에 대한 추적, 제품의 포장, 수리 도중 일시적인 제품의 대체, 고객들의 불만

 


경제적 주문량(EOQ) 기본 가정
1. 제품의 수요가 알려져 있다. ∙제품의 수요가 일정하고 균일하다.
2. 조달기간이 일정하며, 조달이 일시에 이루어진다.
3. 품절이나 과잉재고가 허용되지 않는다.
4. 주문 비와 재고 유지비가 일정하며, 재고 유지비는 평균 재고에 기초를 둔다.

 

 


유통
1. 유통기능은 크게 소유권 이전 기능, 물류기능, 유통 조성 기능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2. 유통경로 수준이란 생산자와 소비자 사이에 중간상이 몇 단계에 걸쳐서 개입하는가를 말한다.
3. 유통흐름(flow)에서 생산자에서 소비자로 흐르는 것도 있지만, 그 반대의 흐름도 있다. (pull전략, push 전략)
4. 유통경로란 생산에서 최종 소비자까지 소유권이 이전되어 가는 경로를 말한다.

 


채찍효과(Bullwhip Effect)
1. 공급 리드타임을 줄일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한다.
2. 공급체인에 소속된 각 주체들이 수요 정보를 공유한다.
3. 지나치게 잦은 할인행사를 지양한다.
4. EDLP(항시저가정책)를 통해 소비자의 수요변동 폭을 줄인다.


하류의 고객 주문 정보가 상류로 전달되면서 정보가 왜곡되고 확대되는 현상을 말한다.

소비자들이 주문을 조금만 늘리면 소매상은 이보다 좀 더 많이 주문량을 늘리게 되고, 이에 제조업체는 더 많이 생산을 하게 되는 나비효과와 같은 현상을 의미하는데. 이는 공급체인의 모든 구성원이 재고 수준, 일정, 예측, 배송에 관한 정보를 공유하여야 채찍 효과를 줄일 수 있다.

 

 

소비자기본법 : 국가는 소비자가 사업자와의 거래에 있어서 표시나 포장 등으로 인하여 물품 등을 잘못 선택하거나 사용하지 아니하도록 물품 등에 대하여 표시기준을 정하여야 한다.

SCM(Supply Chain Management) : 제조, 물류, 유통업체 등 공급체인상의 모든 담당자가 협력을 바탕으로 재고를 최적화하고 리드타임을 감축하기 위한 기법

CRP(continuous Replenishment Program) : POS에서 나온 판매정보를 기초로 상품 보충 프로세스이다.

CRP(continuous Replenishment Program) : 제품을 유통하는 업체와 제조하는 업체가 전자상거래를 통하여, 상품의 재고가 부족할 때 자동으로 보충하고 재고 관리를 하는 전자상거래 프로그램.
제조업체는 판매정보를 공유하므로 생산을 예측할 수 있으며, 유통업체는 효율적인 재고관리를 통해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유통 공급 과정에서 상품에 대한 주문의 기능을 향상하고, 제품의 흐름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CAO(Computer Assisted Ordering) : 유통업체가 주체가 되어 판매현황을 실시간으로 파악, 분석, 주문함으로 과잉생산 및 과다재고를 방지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자산인수 : 다른 회사가 특정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자산을 매입하는 형태로 해당 기업의 땅과 공장 설비만을 대상으로 적정 가격을 매겨 사들이는 방식


흡수합병 : 인수기업이 대상 기업을 흡수하는 것


신설합병 : 양 기업이 합병하여 새로운 회사를 설립하는 것


역합병 : 실질적인 인수기업이 소멸하고 피인수 기업이 존속하는 것


주식인수 : 주식 매수를 통해 회사의 경영권을 인수하는 것


재고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하여 결품이 발생하였을 때 발생하는 손실 또는 문제
1. 판매손실(Lost Sales)
2. 품절비용(Stockout Loss)
3. 고객상실(Customer Loss)
4. 주문이월(Backorder)

 


상품로스 발생원인
에누리 기록의 누락으로 인한 로스
상품 패키지로 인한 로스
금전등록기의 과소 입금 또는 거스름돈의 과다 지불로 인한 로스

 

 


소매업 관련 이론
1. 소매차륜이론 (소매업수레바퀴이론) - 고서비스, 고가격 (비용 얘기)
2. 소매아코디언이론 - 품목 얘기
둘 꼭 구분할 줄 알기


매입관리에서의 매입이란
1. 매입은 필요로 하는 지정된 물자 또는 용역을 그에 상당하는 일정한 대가를 지불하고 다른 경제 주체로부터 획득하는 경제 행위.
2. 직매입은 일반적으로 점포가 상품을 매입하는 가장 근원적인 방법으로 상품의 독창성, 수익성을 확보하기 위한 최선의 방법.
3. 위탁매입은 소매업가가 일정 기간 동안 최종 소비자에게 제품을 판매한 후 사전에 결정된 일정 비율의 커미션만을 받고 남은 제품을 공급업자에게 반품하는 방법.
4. 약정 구매는 소매업자가 납품받은 상품에 대한 소유권을 보유하되 일정 기간 동안에 팔리지 않은 상품은 다시 납품업자에게 반품하거나 혹은 다 팔린 후에 대금을 지급하는 권리를 보유하는 조건으로 구매하는 방식.



역매입 : 쌍방 매입은 소매업체가 잘 팔리지 않은 다른 공급업체의 상품을 일시에 해결하기 위해 상호 간 재고를 해결할 수 있는 다른 공급업체로부터 물건을 공급받는 방식.

 


진열도매상(rack jobber) : 매출 비중이 높지 않은 제품을 소매상을 대신하여 소매상의 진열대에 진열하여 재고관리를 해주며, 소매상에게 판매를 위탁한다. 제품의 소유권을 도매상이 보유하고 최종 소비자에게 판매된 제품에 대해서만 소매상에게 대금을 청구한다.
소매상에게 해당 제품의 재고 및 수요 변화 점검, 필요한 진열 기구나 설비를 공급하면서 위탁판매 기준을 적용해 판매된 금액에 대해서 대금을 받는 방식을 의미한다. 이러한 제품들의 경우 상대적으로 이윤은 낮으나 회전이 빠르다는 이점이 있다.

 



마이클 포터(Michael Porter)의 5요인 모형
1. 선발 소매상이라면 많은 점포를 전국적으로 빠르게 확장하여 진입장벽을 구축하는 것이 유리하다.
2. 유통장벽을 극복하려면 후발 도매상은 새로운 유통경로 개발이 불가피하다.
3. 제조업자 입장에서 소매상의 힘이 커질수록 협상력이 약화되어 가격과 마진 결정에서 불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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