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사 2급] 2016년 유통 물류 일반 관리
물류공동화
1. 독자적으로 수송하던 기업들의 운송물량이 적어 수송 및 배송 효율성이 떨어짐에 따라 이를 개선하기 위해 대두된 개념.
2. 현재의 교통혼잡, 주차문제, 인력난 등으로 인해 공동수송 및 공동배송을 모색하게 되었다.
3. 제조업자, 도매상, 소매상들이 주체가 되어 실시되는 경우와 수송업자가 주체가 되어 실시되는 유형으로 구분.
4. 공동수배송의 장점에는 물류비용의 절감, 연료비 절감 및 환경에 대한 악영향 감소 등이 있다.
제3자 물류 : 물류 관련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생산을 제외한 물류 전반을 특정 물류 전문 업체에 위탁하는 것으로 생산자와 판매자의 물류를 제 3자를 통해 처리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제조업체, 유통업체 등의 화주와 물류서비스 제공업체 간의 제휴라는 형태, 물류활동의 일부 또는 전부를 외주 혹은 계약을 통해 조달하는 물류활동 방식을 취하고 있다.
신속 대응 시스템 (Quick Response) : 제품 제조에서 소비자에게 전달되기까지의 제조 과정을 단축시키며, 소비자들의 욕구 및 수요 등에 적합한 제품을 공급함으로써 제품 공급 사슬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기법을 의미한다. 이러한 신속 대응 시스템은 생산 및 유통 관련 거래 당사자가 상호 협력해 소비자에게 정확한 제품을, 정확한 장소에, 정확한 시기에, 정확한 양을, 적정한 가격으로 제공하자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다.
배타적 유통 ( = 전속적 유통)
극소수의 중간상들에게 한정적으로 자사 제품의 유통에 관한 독점권을 부여하는 방식이다.
중간상들은 고수익을 얻을 수 있으므로 판매노력이 증가된다.
중간상에 대한 높은 통제가 가능하다.
브랜드이미지 강화에 적합한 방식이다.
전문품이 이에 속한다.
경로커버리지
개방적 : 편의품, 통제 가장 어려움
선택적 유통 : 선매품
배타적 (전속적 유통) : 전문품, 통제 비교적 용이
소비자 기본법 제19조 (사업자의 책무)
1. 사업자는 물품 등으로 인하여 소비자에게 생명·신체 또는 재산에 대한 위해가 발생하지 아니하도록 필요한 조치를 강구하여야 한다.
2. 사업자는 물품 등을 공급함에 있어서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이나 이익을 침해할 우려가 있는 거래조건이나 거래방법을 사용하여서는 아니 된다.
3. 사업자는 소비자에게 물품 등에 대한 정보를 성실하고 정확하게 제공하여야 한다.
4. 사업자는 소비자의 개인정보가 분실·도난·누출·변조 또는 훼손되지 아니하도록 그 개인정보를 성실하게 취급하여야 한다.
5. 사업자는 물품 등의 하자로 인한 소비자의 불만이나 피해를 해결하거나 보상하여야 하며, 채무불이행 등으로 인한 소비자의 손해를 배상하여야 한다.
ABC 재고관리기법
(소수의 품목, 전체 매출의 대부분, 소수를 철저히 관리)
ABC로 자재를 3개의 그룹으로 분류해 A그룹 (소수 품목, 고비용)은 철저하면서도 세밀하게 관리하고, C그룹 (다수 품목, 저비용)은 상대적으로 간편하게 선택적으로 관리하며, B그룹은 이 둘의 중간적 성격을 취하며 관리하는 기법을 의미.
two-bin 기법
가득 채워진 A, B 이렇게 두 개의 공간이 있다고 가정.
A 공간 물건을 먼저 사용하다 A가 동나면 B의 공간에 물건을 사용하면서 A 공간에 물건을 채우는 것
주로 편의품
핵심직무특성 5가지 요소
1. 기술 다양성
2. 과업 정체성
3. 과업 중요도
4. 자율성 (책임, 권한)
5. 피드백 (모집-선발-훈련 및 개발-보상-유지 및 활용)
전방통합 : 고객 방향 쪽으로 이루어지는 경로 구성원 간의 통합형태를 말하는 것으로 제조업체가 자체의 유통부문에 관련되는 도매점이나 소매점을 운영(소유 및 통제권)하는 경우를 의미
사회문화적 유통환경
1. 정보기술의 발전으로 소비자의 목소리가 커져서 프로슈머가 등장하였다.
2.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서 친환경 농산물 및 관련 제품이 인기이다.
3. 제품의 질과 가치를 동시에 추구하는 합리적인 소비문화가 등장하였다.
4. 여성의 사회적, 경제적 활동 증가로 즉석식품과 편의점, 배달 서비스가 발전하였다
아웃소싱 추진 시 고려사항
1. 경로 구성원의 가치 창출을 위해서라면 모든 각각의 기능에 대한 아웃소싱 가능성을 고려할 수 있다.
2. 아웃 소싱하는 기능과 기업이 직접 수행하는 기능이 가치 창출의 관점에서 효율적, 효과적인 통합이 중요하다.
3. 아웃소싱 파트너와의 긴밀한 협력이 필수적이다.
4. 열위에 있는 분야를 어떻게 아웃 소싱할지 고민해야 한다.
아웃소싱 : 핵심사업에 주력하지 않는 것들을 외주로 주는 것
수직적 통합의 단점
1. 유연성의 감소
2. 기업 조직의 비대화로 인해 관료화의 문제를 겪기 용이함
3. 상황에 의해 비용구조가 증대됨
4. 분업화에 의한 전문화의 이점을 누리기 어려워질 수 있음
프랜차이즈형 체인사업
체인 본부가 일정 조건 하에 일정 지역 판매자(가맹점)에게 판매권을 주고 판매 활동 권리 및 특권 등을 부여함과 동시에 직영과 같이 경영지도, 자원을 지원하는 시스템을 의미한다.
물류의 중요성
1. 고객 니즈의 다양화
2. 긴급 배송 의뢰의 증대
3. 생산부문 생산성 증가의 정체
4. 비교우위를 지니기 위한 전략적인 필요성
5. 다품종 소량생산의 증가
관리형 VMS : 경로 구성원 간의 통합 수준은 가장 낮지만 자율성은 최대한 보장되는 통합 방식으로 경로 구성원들 중에서 가장 규모가 크거나 시장 영향력이 큰 구성원(경로 지도자, channel captain)이 다른 구성원들에게 비공식적으로 영향을 미쳐 생산이나 유통 활동을 조정하는 형태로 수직적 마케팅 시스템 유형 중 경로 구성원들의 활동에 대한 통제 정도가 가장 낮은 형태의 시스템이다
물류
1. 수송비는 제품의 밀도, 가치, 부패 가능성, 충격에의 민감도 등에 영향을 받는다.
2. 선적되는 제품 양이 많을수록 주어진 거리 내의 단위당 운송비는 낮아진다.
3. 수송거리는 운송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수송거리가 길수록 단위 거리당 수송비는 낮아진다.
4. 재고의 지리적 분산 정도가 낮기를 원하는 기업은 소수의 대형배송센터를 건설하고 각 배송센터에서 취급되는 품목들의 수와 양을 확대할 것이다.
5. 물류거점 수가 증대할수록 거점 운영비, 수송비, 재고비는 증가하게 되며 지역 배송비는 감소하게 된다. 즉 수송비 및 재고비는 서로 반비례의 관계이다. 그러므로 상충관계를 고려해서 총비용은 최소화시키면서 고객 서비스의 향상을 충족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엔젤:신설 벤처기업의 기업화 초기단계에서 필요한 자금을 지원하고 경영을 지도하여 주는 개인 투자자를 말한다.
팩토링:기업과 기업 사이에서 발생된 매출채권을 매입하는 것이다.
할부금융:내구재를 할부 구매한 소비자들에 대한 채권을 매입하는 것이다.
장기 자금조달:신주발행은 주주들이 실제로 자금을 납입하는 유상증자와 자금을 납입하지 않는 무상증자로 구분되며, 이는 단기적 자금조달 방법이다.
차입:은행에서의 장기차입은 대체로 시설투자를 목적으로 차입하며, 단기차입은 운영자금용으로 차입한다.
쇼 루밍(Show-rooming)
통상적으로 소비자들이 오프라인 점포에서 제품을 살펴본 후에 실제 구입은 온라인 사이트를 통해서 하는 쇼핑 행태를 의미한다. 이러한 쇼 루밍 현상이 증가하는 이유는 스마트 폰, 태블릿 PC 등의 모바일 기기가 확산되면서 소비자들이 온라인상에서 쇼핑에 필요한 제품 정보 및 리뷰 탐색 등에 쓰는 시간이 많아지고 오프라인보다 온라인 구매가 가격 경쟁력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때문이다.
운송수단
파이프라인의 경우 비교적 비용이 저렴하고 특정 형태의 상품만을 수송하는데 유리하다.
항공수송은 부피가 작고 부패성이 높은 고가의 상품인 경우 유용하다.
버디백(birdy back)방식은 트럭과 항공운송을 결합한 방식이다.
트럭은 일반적으로 소량의 상품을 단거리 수송하는데 효과적이다.
피기 백(piggy-back) : (철도운송+도로운송)
미국의 철도에서 1950년부터 채택한 철도수송과 도로수송을 원활하게 연결하는 수송방식을 의미한다.
출입문 → 도로 → 철도 → 도로 → 출입문과 같은 경로로 수송되는 화물을 옮겨 싣는 일이 없이 송화주에서 수화주까지 운반하기 위해서 해당 화물을 적재한 트레일러를 철도화차에 실어 수송하는 방식을 말한다. 이러한 피기 백에는 트레일러 수송 외에 컨테이너 수송·플렉시반 수송 등 도 포함된다.
피들러(F. E. Fiedler) : 리더십을 과업 지향적인 유형과 관계지향적인 유형으로 구분하여, 리더가 어떤 유형의
리더십을 갖고 있는지를 측정하기 위해 최소 선호 동료 설문지를 개발한 상황 이론의 대표적인 학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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